전쟁의 기술
로버트 그린 지음 | 안진환 옮김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2007.01.19.
1. 자아는 자아를 통해 스스로를 정복한 사람에게는 친구이나, 자아 정복을 이루지못한 사람에게는 | |||||||||||||
전쟁터의 적과 마찬가지다. | |||||||||||||
2. 당신의 정신은 모든 전쟁과 모든 전략의 출발점이다. 첫째, 정신을 옭아맬 수 있는 약점과 결함을 | |||||||||||||
감지하여 정신의 전략적 능력이 왜곡되지 않도록 조심한다. 둘째, 일종의 전쟁을 스스로에게 선포 | |||||||||||||
하여 일보전진하라. 셋째, 확실한 전략을 적용하여 당신 내부의 적들과 무자비하고 지속적인 전투를 | |||||||||||||
수행하라. | |||||||||||||
3. 사람들의 정체를 드러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긴장하게 만들고 말싸움을 거는 것이다. | |||||||||||||
4. 적은 많은 선물을 준다. 예를 들어, 적은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신념에 집중하게 만든다. | |||||||||||||
적들은 또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는 잣대를 준다. 상대가 완강해야 최선 | |||||||||||||
을 다하게 되고 상대가 거물일수록 보상도 커진다. 심지어 패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 |||||||||||||
5. 당신을 종종 우울하거나 비참하게 만드는 것은 과거의 일이다. 과거는 불필요한 집착, 진부한 공식 | |||||||||||||
의 반복, 과거의 승리나 패배에 대한 기억이라는 형태로 당신을 옥죈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과거를 | |||||||||||||
상대로 전쟁을 수행해야 하며, 스스로 현재에 반응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당신 자신에게 | |||||||||||||
무자비하게 대하라. 과거에 썼던 방법을 다시 사용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라. | |||||||||||||
6. 개인과 국가를 제한하는 것은 현실과 직면하는 능력, 즉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능력의 부재다. | |||||||||||||
과거와의 끈을 끊고, 현재를 향해 눈떠야 한다. 당신은 과거의 전쟁과 싸우려 하는 성향 때문에 | |||||||||||||
결국 최후의 전쟁을 맞이할지도 모른다. | |||||||||||||
7. 과거의 방식으로 싸우지마라 : 위대한 장수와 창의적인 전략가가 돋보이는 이유는 그들이 지식이 | |||||||||||||
많아서가 아니라, 필요한 경우에는 선입견을 떨쳐버리고 당면한 순간에 온 신경을 집중하기 때문 | |||||||||||||
이다. 과거에 무엇이 일을 그르쳤는지 분석하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지만,이 순간 안에서 생각 | |||||||||||||
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정신을 강이라고 생각해보자. 강은 빠르게 흐를 수록 | |||||||||||||
현재의 순간을 더 잘 따라잡고 변화에 더욱 잘 대응한다. 빨리 흐를수록, 스스로 더 새로워지며 | |||||||||||||
에너지 또한 더욱 커진다. | |||||||||||||
8. 애지중지하던 신념과 원칙을 재 검증하라. 전쟁에서는 무원칙을 유일한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 |||||||||||||
9. 인생에서는 그 어떤 것도 같은 자리에 머물지 않으며,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유연한 | |||||||||||||
마음을 지녀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삶은 움직임에 의해 규정된다고 생각했다. 속도와 기동력이 | |||||||||||||
있는 것은 더 많은 가능성과 활기를 지닌다. | |||||||||||||
10. 정신을 하나의 군대라고 생각하라. 군대는 날일 갈수록 유동적이고 기동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전의 | |||||||||||||
혼돈과 복잡성에 적응해야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정기적으로 당신의 스타일을 바꿀 필요가 | |||||||||||||
있다. 끊임없이 자신의 스타일을 흐름에 맞게 적응시키고 변화시킴으로써, 과거의 전쟁들이 파놓은 | |||||||||||||
함정을 피해야 한다. 타인들이 당신이 누구인지 가까스로 알게 될 즈음, 당신은 변화해야 한다. | |||||||||||||
11. 평정심을 잃지마라 : 전장의 혼돈으로부터 스스로를 분리하는 법을 배워라. | |||||||||||||
평정심은 일종의 균형추로서, 전투의 열기 속에서 총체적으로 관점을 잃고 감정적으로 변하기 쉬운 | |||||||||||||
우리의 성향과 심적인 약점에 대해 균형을 잡아준다.우리의 가장 큰 약점은 용기의 상실, 스스로에 | |||||||||||||
대한 의심, 불필요한 조심성이다. | |||||||||||||
12. 명심하라. 평정심을 유지할 때 당신은 그 모든 것들로부터 초탈하여 전체 전쟁터를, 전체 그림을 | |||||||||||||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다.위대한 지휘관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잃지 않았다. 이러한 심적 | |||||||||||||
거리를 유지하는 동력은 미리 세ㅐ부사항까지 완전히 익혀두는것, 즉 준비 태세다. 사람들로 하여금 | |||||||||||||
당신의 부처 같은 초연함이 어떤 알지 못할 신비한 원천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고 믿게 하라. | |||||||||||||
13. 평정심을 유지하는 첫 번째 단계는 평정심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 |||||||||||||
두려움에 당당히 맞서 표출하는 편이 두려움을 애써 무시하거나 억누르는 것보다 낫다. 두려움은 | |||||||||||||
평정심에 가장 해로운 감정이며, 미지의 것을 먹이로 삼아 무성하게 자라나 우리의 상상력이 제멋 | |||||||||||||
대로 날뛰게 만든다. | |||||||||||||
14. 기꺼이 바보들을 견뎌내라 : 명심하라 당신은 모든 곳에 가거나 모든 이와 싸우지 못한다. 시간과 | |||||||||||||
에너지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것을 보존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기진맥진하거나 좌절감에 빠져서 | |||||||||||||
는 평정심을 잃기 쉽다. 세상은 바보들로 가득하다. 결과에 조바심을 내고, 갈팡질팡하며, 한 치 | |||||||||||||
앞을 내다보지 못한다. 우유부단한 상사,경솔한 동료,툭하면 흥분하는 부하. 바보들과 함께 일할 | |||||||||||||
때, 그들과 다투지마라. 어린아이나 애완동물 다루듯 그들을 대하라. 당신의 심적균형 상태에 아무 | |||||||||||||
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 처럼 대해야 한다. 감정적으로 덤덤해져라. 그들의 바보스러움을 속으로 | |||||||||||||
비웃으면서, 나름의 생각들 중에서 비교적 무해한 것에 그들이 푹 빠져 있도록 유도하라. 바보들 | |||||||||||||
면전에서 쾌활한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은 중요한 기술이다. | |||||||||||||
15. 만약 내가 지금 죽음을 당하지 않는다면, 내 삶은 갑잡스럽게 무한하고 완전한 영원으로서 매 초가 | |||||||||||||
한 세기를 살아가는 것 처럼 느껴질 것이다. 스쳐가는 모든 것을 소중하게 여기리라. 인생의 단 | |||||||||||||
1초도 허비하지 않으리라. | |||||||||||||
16.죽을 각오를 단단히 하시오. 그러면 죽든 살든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테니까. 사람에 대해 이렇게 | |||||||||||||
생각히요. 내가 삶을 잃는다면 바보들이나 간직하려는 것을 잃는 것이라도, 삶이란 한 숨결에 지나지 않는것, | |||||||||||||
하늘의 감응에 얽매여 잠시 빌려준 육신으로 시시각각 번뇌만이 찾아드는 것이 바로 삶이요, 삶은 죽음의 노리개 | |||||||||||||
에 불과한것. | |||||||||||||
17. 당신도 가끔 사지에 스스로 뛰어들어야 한다. 진부한 인간관계와 안이한 일상을 뒤로 제쳐두고, 과거에 매인 끈 | |||||||||||||
을 잘라내야만 하는 것이다. 익숙한 과거를 떠나 미지의 영역으로 발을 내딛는 것이 마치 죽음처럼 느껴질지 | |||||||||||||
모른다. 하지만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절박함이 당신에게 삶을 빠르게 되돌려줄 것이다. | |||||||||||||
18. 아이러니컬 하게도 당신의 한계를 아는 것이 당신의 한계를 확장할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최대한 | |||||||||||||
활용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갖게 해줄 것이다. | |||||||||||||
19. 모든 생명체는 한계가 있으며, 이 경계를 넘어서면 죽고 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의 에너지는 기력이 다하면 | |||||||||||||
사라져버리고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음식과 자원에도 한계가 있다. | |||||||||||||
20. 인간은 상대가 힘이 없거나 취약한 모습을 보면 더 공격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상대가 약하다는 사실을 | |||||||||||||
확실히 알지 못한다. 단지 상대의 행적을 통해 나타나는 신호를 보고 판단할 뿐이다. | |||||||||||||
21. 사람들에게 구실을 만들어 이기려면 그 구실에 인류애,존엄,박애,헌신 등을 덧씌우면 된다. | |||||||||||||
이것들이야 말로 사람들의 영혼에 사탕과 우유와 같은 것들이다. (니체) | |||||||||||||
22. 속도는 상대에게 강력한 공격수단이될 뿐 아니라, 당신 편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긴장감과 동시에 긍정적인 | |||||||||||||
영향을 준다. | |||||||||||||
23. 나는 프리드리히 대왕에 동의 한다. 항상 선공을 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나폴레옹) | |||||||||||||
24.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당신을 수세로 몰어넣기 위해 음모를 꾸민다. | |||||||||||||
끊임없이 방어할 것인가 ? 아니면 상대방이 방어의식을 느끼도록 만들 것인가 ? | |||||||||||||
25. 일류 장군과 이류 장군을 가르는 것은 그들의 전략이나 책략이 아니라 그들의 비전이다. | |||||||||||||
일류 장군은 똑같은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볼 줄 안다. | |||||||||||||
26. 기습 : 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주먹을 맞게되면 순간적으로 뇌 기능이 떨어져 주먹의 충격을 | |||||||||||||
몸이 흡수하지 못한다. 맞을 부위를 대비해서 근육을 긴장시키지 못하는 것이다. 상대를 잠재우는 | |||||||||||||
펀치는 강력한 펀치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펀치다. | |||||||||||||
27.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려면 우선 그들을 묶어두고 있는 과거와 그들이 | |||||||||||||
변화에 저항하도록 만드는 것으로부터 그들을 분리시켜야 한다. 이런 결속은 통상 이성적이기보다는 | |||||||||||||
감정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
28. 정신은 물질보다 세 배의 가치를 지닌다. 적대하는 군대와 국가의 힘은 그 수나 자원에서 볼때 | |||||||||||||
외향적으로 존재하나, 한편 그 수나 자원은 근본적으로 지휘통제, 사기 및 보급에 의해서 좌우 | |||||||||||||
29. 힘겨운 현대사회에서 진정한 파워를 지닌 사람들은 간접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터득한 이들이다. | |||||||||||||
그들은 비스듬히 접근하는 것, 그들의 의도를 숨기는 것, 적의 저항력을 줄이는것, 뿔로 받아치는 | |||||||||||||
대신 노출된 연약한 측면을 공격하는 것의 가치를 안다. 그들은 사람들을 직접 밀거나 당기려고 | |||||||||||||
노력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기 위해 그들을 구슬린다. | |||||||||||||
30. 당신의 의도나 목표를 절대로 드러내지 마라. 대신 사람들의 관심을 전방으로 돌리기 위해 매력 | |||||||||||||
과 즐거운 대화, 유머감각, 입에 발린 말 등 무엇이듯 효과가 있는 방법을 사용하라. 관심의 초점이 | |||||||||||||
다른 곳으로 쏠려 있고 그들의 측면이 노출되었다면 이제 미묘한 변화를 암시하거나 제안하면 문이 | |||||||||||||
열리고 방어벽이 허물어질 것이다. 사람들의 자존심과 허영심을 일종의 전방으로 생각하라. | |||||||||||||
그들이 당신을 공격하고 있는데 그 이유를 알 수 없을 때는 아마 당신이 그들의 자존심과 자신이 | |||||||||||||
이 세상에서 중요한 존재라는 생각을 무의식중에 위협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 |||||||||||||
31. 상대의 전투능력은 그의 사고 능력과 직접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의 책략은 그들을 감정적이고 | |||||||||||||
당황스러운 상태에 빠뜨리도록 고안돼야 한다. 만약 너무 직접적인 책략을 사용하면, 당신의 의도가 | |||||||||||||
탄로 날 위험이 있다. 치밀하게 행동해 수수께끼 같은 행동으로 상대방을 당신쪽으로 유인하고 도전 | |||||||||||||
적인 언행을 구사해 서서히 그들의 신경을 돋우다가 갑자기 물러서야 한다. | |||||||||||||
32. 명심하라 당신이 약하다고 해서 적게 요구한다면, 얻는 것도 적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강하게 | |||||||||||||
행동하고 결심을 공고히 하며 심지어 상대방이 분노할 만한 요구를 제시하면 상대는 당신이 대단히 | |||||||||||||
강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사람들은 당신의 자신감이 뭔가 근거가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
33. 어떤 모험에서든 당신이 승리나 패배 혹은 성공과 실패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면 | |||||||||||||
이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당신의 지성은 앞을 내다보기보다 어느 시점에 멈추게 된다. 감정이 | |||||||||||||
그 순간을 지배한다. 승리하면 잘났다는 듯이 의기양양하고,패배하면 낙담과비통이 온몸을 | |||||||||||||
휘감는다. 당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인생에 대한 유연하고 전략적인 시각이다. 진정한 끝은 | |||||||||||||
어디에도 없다. 당신이 어떤 일을 어떤식으로 결말을 짓는가에 따라 당신의 다음 행보가 영향을 | |||||||||||||
받거나 더 나아가 아예 결정되어버린다. 어떤 승리는 차라리 패배만도 못하다. 아무런 결과를 도출 | |||||||||||||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어떤 패배는 승리보다낫다. 일종의 각성이나 교훈으로 작용하기 때문 | |||||||||||||
이다. 이런 식의 유연한 사고방식은 결말의 질과 분위기에 더 큰 전략적 무게를 두게 만든다. | |||||||||||||
어떤 승리나 패배도 순간적인 현상에 불과하며 진짜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것을 통해 무엇을 | |||||||||||||
얻는가이다. 이 사실을 이해하면 삶에서 반드시 따르게 마련인 수천번의 투쟁 속에서도 훨씬 수월 | |||||||||||||
하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단 한 가지 진실한 종말은 죽음뿐이다. 그외에 다른 것은 모두 | |||||||||||||
과도기에 불과하다. | |||||||||||||
34. 우리는 전략적으로 패배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
첫째, 우리의 정신적 시야, 즉 심리적으로 패배를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 |||||||||||||
패배를 일시적 난관으로 받아들여 깨우침과 교훈을 주는 기회로 생각하면, 당신은 비록 패배했더 | |||||||||||||
라도 사기외 이점을 잃지 않은 상태에서 결말에 도달할 수 있다. 둘째, 패배의 쓰라림 속에서도 | |||||||||||||
당신의 당신 성격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킬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결말이든 그것은 | |||||||||||||
다음단계의 시작에 해당하기 때문에 종종 모호한 분위기로 끝을 맺는 것이 전략적으로 현명한 처사 | |||||||||||||
이다. | |||||||||||||
35. 전략가로 당신의 임무는 그들이 기대를 뒤엎는 것이다. 때로는평범한 행동도 예기리 않은 것이면 | |||||||||||||
비범한 것이 될 수 있다. |
전쟁의 기술_로버트 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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