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
Tipping point
티핑 포인트란 어떤 격렬한 변화를 이끌어내거나 어떤 일의 승, 패를 가르는 지점 혹은 그 상태를
나타내는 말이다. 저자는 어떤 브랜드의 유행이 폭발적으로 나타나는 지점, 질병의
증가 시기, 범죄율의 증감, 사람의 감정이 전이되는 과정 등을 소수의 법칙, 고착성의 요소
상황의 힘 이라는 세 가지 요인을 기본 전제로 여러 사례들을 설명하고 있다.
굳이 티핑 포인트라는 명칭을 붙이지 않더라도 개인의 생활에서 어떤 조그만 변화나 경험들이
개인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쳐왔음을 알고 있고 직접 겪으면서 살고 있다. 티핑 포인트,
우리가 이 용어를 놓고 고민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조그만 변화와 사건들이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저자가
말하고 있는 소수의 법칙, 고착성의 법칙, 환경의 법칙을 기본으로 티핑 포인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티핑 포인트
우리 모두는 자신의 삶에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급격하게 변해 마치 다른 사람이 된 것 처럼
변하는 경험을 한 두 번씩은 해 보았을 거라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충고 한 마디가 혹은 어떤
책의 한 문구가, 어떤 충격적인 경험이 혹은 혼자 깊이 고민하던 문제가 해결되면서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경험같은것을 말이다.
우리 개인의 삶 모든 부분에서 티핑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다.
앞의 예에서 살펴봤듯이 우리 개인의 삶에도 조그만 변화로 긍정적인 티핑 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 가 있다. 경제활동을 하는 경제인으로서 개인의 업무 능률을 올릴 수 있는
티핑 포인트를 찾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의 중요도를 결정한다던지,
같은 일을 하더라도 그 시간을 줄여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일의 집중도를 높이는 노력들이 쌓여 간다면 업무처리 능력에서도 분명히 티핑 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조직과 기업 차원에서의 티핑 포인트
개인의 차원을 떠나 어떤 조직과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보통 사람들 보다 영향력
이 있는 소수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조직과 사회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우리는 무엇에 주목해야 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또 어떤 상황을
만들어주어야 하는가 ? 를 우리가 조직 및 사회차원에서 티핑 포인트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한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집단과 사회에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변화를 전염시킬 수 있을까 ?
조직의 차원에서는 어떻게 하면 그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헌신적인 노력을 하게 할 수 있을까 ? 어떤 사람들이 이런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고
이러한 사람들의 노력이 결실을 가져오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는가를
조직에서는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듯이 변화는 영향력이 있는 소수가
만들어내는 것이고 일회성의 노력이 아니라 어쩌면 단순한 과정일 수도 있는 반복과 이해하기
쉬운 공동의 목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꾸준한 교육과 공동의 목표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노력들이 계속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장려한다면 조직차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이로서 좋은 근무환경과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고객을 대해야 하는 영업인들과 기업은 같은 고객이라도 주변에 영향력이 있는
key-man 들이나 이에 해당하는 단체를 주로 공략하는 것이 첫 번째 이고 개인과 기업
의 상품에 있어 단순하면서도 기억에 남을 메시지로 자신의 강점의 부각 시키는 마케팅 전략
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케팅 서적에서 흔히 인용되는 " 침대는 과학이다" 라는
오래된 광고는 과거 우리나라에서 침대가 사치품으로 인식되던 시대에 하나의 인식의
전환을 가져온 훌륭한 광고였다. 요점을 제한되게 반복하고 잛고 쉬운 문장이 되풀이
된 것이 성공의 요인이였다. 개개의 영업인들과 기업들은 자신과 상품에 대해 장단점을 분석한 후
저자가 말하고 있는 소수의 법칙, 고착성의 요소, 환경의 법칙을 고려해 영업 전략을 세우는 고민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3. 結
지금까지 저자가 말하는 티핑 포인트와 그 원칙들을 읽고 어떤 현상의 유행이나 급격한 변화
가 일어날 수 있는 법칙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가 앞으로 어떤현상을 이해하거나 자신만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티핑 포인트의 원칙들을 하나의 참고 사항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왜 어떤 아이디어와 행동이나 제품들은 전염성이 있는 반면 그 밖의 것들은 왜 그렇지 않은가 ?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것들을 전염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하는 질문들을 가지고 티핑 포인트
라는 용어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 우리가 살면서 어떤 현상이나 행동을 이해하는데
하나의 잣대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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