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경제·경영

잭 웰치 위대한 승리

furyosa 2016. 12. 13. 17:09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작가
잭 웰치
출판
청림출판
발매
2005.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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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부 비즈니스의 원칙
1. 사명과 가치 : 사람들은 아주 현실적인 문제를 놓고 공허한 논의를 한다
2. 정직성 :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크고 치사한 공개된 비밀
3. 차별화 : 성과에 따라 공평하고 효율적으로 행동하라
4. 의사표현의 권리와 존엄성 : 모든 사람의 두뇌를 게임에 끌어들여라

제2부 당신의 기업
5. 리더십 :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위한 것
6. 인재의 고용 : 승리할 수 있는 사람들로 조직을 구성하라
7. 인력관리 : 적합한 선수를 얻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가?
8. 각자의 길, 해고 :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일
9. 변화 : 산도 움직일 수 있다
10. 위기관리 : 절망적인 상황에서 회복되기까지

제3부 당신의 경쟁력
11. 전략 : 전략은 단순하다
12. 예산수립 : 예산수립 관행의 개혁
13. 조직 확장을 통한 성장 :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14. 인수합병 : 인수합병의 치명적인 함정들
15. 6시그마 : 치과에 가는 것보다 덜 괴로운 일이다

제4부 당신의 경력
16. 적합한 일자리 : 당신에게 가장 잘 맞는 평생 직업을 찾아라
17. 승진의 길 : 지름길은 없다
18. 어려운 문제 : 고약한 상사에게 대처하는 법
19. 일과 생활의 균형 : 모든 것을 가지기 위해 당신이 알아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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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훌륭한 사명은 당신이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며, 가치는 당신이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하는지 명확히 말해준다.

 

2. 효과적인 사명은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성공하고자 하는가 ?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3. 가치란 사명을 완수하는 방법이며 승리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4. 사람들이 다른 이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정직성을 피하면 실제로 그들은 신뢰를 파괴하는 것이며, 그런 방식으로 그들은 결국

    사회를 쇠퇴하게 만든다고 생각했다.

 

5. 기업이 승리하려면 관리자들은 실적이 우수한 사업과 그렇지 못한 사업 혹은 우수한 직원과 그렇지 못한 직원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강점은 개발하고 약점은 버려야 하는 것이다. 모든 사업 부문과 직원들을 똑같이 대접한다면 기업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봤을때 차별화는 단지 자원 배분의 문제일 뿐이다.

 

6. 인력 차별화의 법칙 ; 상위 20 %, 중위 70%, 하위 10 %

 

7. 성적표는 때로 아픔을 주기도 하지만 아이들은 어떻게든 그 상황을 견뎌나간다. 사실상 성적은 스스로가 자신에 대해 알 필요가

   있는 무엇인가를 알려주며 방향을 제시해준다. 스물 한 살이 되었다고 성적표를 받지 말아야 하는 걸까 ?

 

8. 리더십 : 리더가 되기 전에는 자기 자신이 성장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었지만 리더가 되면 다른 사람들을 성장시키는 것이 핵심이  된다.

 

9. 좋은 리더가 되는 법

   1) 리더는 모든 상황을 끊임없이 평가하고 지도하며 자신감을 구축하는 기회로 삼아 팀을 부단히 향상시켜야 한다.

   2) 리더는 사람들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뿐 아니라 비전으로 살고 비전으로 숨쉬게 해야 한다.

   3) 리더는 긍정적인 에너지와 낙관적인 생각이 전 직원의 피부 속까지 침투하도록 해야 한다.

   4) 리더는 정직함과 투명함, 신용을 통해 신뢰를 쌓아야 한다.

   5) 리더는 인기 없는 결정을 내리는 용기과 배짱 두둑한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6) 리더는 회의주의자에 가까울 정도로 집요하게 질문을 던지고 의문은 반드시 행동올 통해 풀게 해야 한다.

   7) 리더는 위험을 감수하고 그것을 통해 배우는데 모덤이 되어야 한다.

   8) 승리의 기쁨을 직원들과 함께 축하하라.

 

10. 사람들은 리더의 분위기에 감염된다. 긍정적인 전망으로 일과를 대하는 관리인은 정말이지 긍정적인 전망을 가진 낙관적인 사람들로 가득 찬 팀이나 조직을 이끌게 된다. 반면 비관적인 불평꾼들은 결국 그 자신처럼 불행한 동료들만 이끌게 된다.

 

11. 리더로서 당신의 직무는 부정적인 사고롤 흐르는 성향과 맞서 싸우는 것이다. 이는 당신의 팀이 봉착한 도전을 달콤하게 포장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그러한 난관을 극복하려는 활기차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12. 신뢰란 무엇인가 ? 리더가 투명하고 솔직할때 그리고 스스로 말한 것을 지킬때 비로서 신뢰는 생겨난다.

 

13. 기억하라. 사람들이 당신을 리더로 만들었을때, 당신은 왕관을 받은 것이 아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최선의 것을 이끌어낼

     책임을 맡은 것이다. 이를 위해 당신의 부하직원이 당신을 신뢰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당신이 정직함을 보여주고 신용을 지키고

     당신의 진실한 모습을 보인다면 직원들은 당신을 신뢰할 것이다.

 

14. 당신은 질문을 통해 자유로운 논쟁을 일으키고 행동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이슈를 제기해야 한다.

 

15. 실수를 통해 무엇인가를 배우기만 한다면 헛스윙하고 실수를 하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나는 그것을 공개적으로 이야기 했다. 당신이 실수를 웃어넘기고 가벼운 마음으로 대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실수는 치명적인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얻게 될 것이다. 배움에 있어서도 당신은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16. 축하는 사람들에게 승리자의 기분을 느끼게 하며 인정과 긍정적인 에너지의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성취의 순간을 인정해주지 않기에는 우리 삶의 너무 많은 부분을 일이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에서 커다른 축하행사를 만들어내라. 당신이 축하해주지 않으면 아무도 하지 않을 것이다.

 

17. 분명 최고의 리더는 자신의 직원들을 열정적으로 배려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직원들의 성장과 성공에 대해서 말이다.

그리고 겉으로 보기에 이들의 모습이 편안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들은 도덕성과 낙관적인 생각 그리고 인간애로 내면이 꽉 차 있는 진정한 리더이다.

 

18. 고용의 첫 단계에서 심사해야 하는 세 가지 ; 도덕성, 지적능력, 성숙성

 

19. 4E 그리고 1P

     1) energy ;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변화를 즐기는가 ?

     2) energize : 불가능한 것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가 ?

     3) edge : 어려울때 예스 나 노 라고 답할 용기가 있는가 ?

     4) execute ; 온갖 장래을 뚫고 결정을 실행에 옮겨 성과를 낼 수 있는가 ?

     5) passion ;

 

20. 고위 경영진을 채용할 때 점검해야 할 네 가지

     1) 진실성 : 자신이 누구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가 ?

     2) 미래를 내다보는 힘 : 앞으로 어떤 시장 변화가 예측되는가 ?

     3) 자신보다 훌륭한 사람들을 옆에 두려는 용기가 있는가 ?

     4) 회복력 : 실패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는가 ?

 

21. 리더는 티끌만큼이라도 속임수를 써서는 안 된다. 리더는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정직할 수 있고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으며, 진실성에서 나오는 권위로 사람들을 이끌 수 있다.

 

22. 리더는 비전과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3. 왜 그 사람이 어떤 일자리를 떠났는가에 대한 대답보다 그들 자신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려주는 데이터는 없다.

 

24. HR 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사제와 부모의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25. 변화

      - 모든 기업 혁신에는 분명한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한다. 변화를 위한 변화는 어리석고 불필요한 낭비에 불과하다.

      - 변화를 진정으로 신봉하는 자와 동조세력을 기용하고 승진시켜라

      - 변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실적이 만족스럽다고 해도 색출하여 제거하라

      - 위기를 이용하라.

 

26. 내가 생각하는 전략은 역동적인 게임이다.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골치 아픈 수치계산이나 데이터 분석 따위는 잊어버려라. 현실에서 통하는 전략이란 사실 매우 단순 명료한 것이다.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필사적으로 실행하면 되는 것이다. 전략은 너무 복잡하게 만들면 안된다. 승리하고 싶다면 전략에 관해 더 적게 생각하고 더 많이 행동해야 한다.

 

27. 전략이란 개략적인 행동지침이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라 수시로 재검토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전략은 반복되는 프로세스일뿐,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이론적이거나 사활이 걸린 문제는 아니다.

 

28. 결국 전략이란 자원배분 이라는 결론에 이를 수밖에 없다. 사업 규모나 자금력에 상관없이 고객들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키는 그런  전략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29. 전략

     슬라이드 1 : 현재의 경쟁판도를 분석하라.

     슬라이드 2 : 경쟁업체를 파악하라.

     슬라이드 3 : 스스로를 돌아보라.

     슬라이드 4 : 가까운 미래를 주시하라.

     슬라이드 5 : 당신이 가지고 있는 비장의 무기는 무엇인가 ?

 

30. 베스트 프랙티스 ; 승리하는 기업은 두 가지 일은 한다. 한 가지는 모방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이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31. 올바른 일자리를 찾는 방법은 ?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하는 과정, 즉 끈적거리고 시간이 걸리며 부침 (ups and downs)이 있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참고 견뎌내는 것이다. 어떤 일자리를 구하게 되면 당신은 직장생활을 통해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을 알게 된다. 그리고 나면 당신은 조만간 자신에게 맞는 일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직장을 찾아 일자리를 옮기게 된다.

      드디어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았어' 라고 깨닫게 되는 순간까지 계속 반속될 것이다.

 

32. 돈과 관련된 스스로의 감정에 대해 솔직해지지 못하면 결국 훗날에 많은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33. 어떤 일이 다른 모든 면에서 이상적으로 보일지라도 조직의 감성을 함께 공유할 수 없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34. 올바른 일자리에 대한 두 번째 신호는 기호에 관한 것이다. 바로 그 일이 얼마나 당신을 발전시키고 배우게 하는가이다.

    

35. 당신의 일자리가 선택의 자유를 주는가 ?

     선택의 자유라는 신호는 당신이 그 일을 그만두더라도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선택하는 모든 일자리

     는 당신에게 선택의 자유를 증대시키거나 아니면 선택의 여지가 전혀 없게 만들어 버릴 수 있다. 일종의 도박인 셈이다.

 

36. 일이 재미있는가 ?  앞서 말했듯이 모든 일에는 부침이 있다. 하지만 일 자체의 본질이 그 일에 대한 당신의 흥미를 어느 정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면 그 일에 종사하지 마라.

 

37. 첫 직장을 찾는경우

      1)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자신의 진실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2) 자신 그대로의 모습을 보이고 편안하게 하라는 것이다. 진실함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판매 포인트이다.

 

38. 맡은 바 업무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는 것이야 말로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가장 빠른 길이다. 당신이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할지라도 일만 잘하고 있다면 두 부류의 외부 관찰자, 즉 헤드헌터와 경쟁자는 그 사실을 알고 있다.

 

39.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은 시간이 걸리며 실험과 인내를 요한다는 사실이다. 결국 그 일을 직접 해봐야지만 그 일이 당신에게 맞는지 그리고 당신이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둘째, 더 훌륭한 실력을 쌓을수록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이것이 현실이다. 마지막에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만이 기회를 잡는다.

 

40. 승진의 길

     다른 사람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깜짝 놀랄 만한 실적을 달성하라. 그리고 기회가 닿을 때마다 당신의 업무를 공식적인 한계 너머

     까지 확장시켜라. 당신의 상사가 당신을 옹호하는 일에 자신의 정치적 자본을 사용하게 만들지 마라.

 

41. 승진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도전적이고 기대치를 넘어서는 활동을 통해 당신의 업무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본인 개인의 성과뿐 아니라 당신이 속한 팀의 성과와 회사의 전반적인 실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나 프로레스를 제시하라. 주변의 동료들이 일을 더 잘 해내고 상사를 더 훌륭한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방향으로 당신의 일을 변화시켜라. 다른 사람들이 뻔히 예상하는 그대로 하지마라.

 

42 최악의 적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넘어서는 일이 승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면 자신의 경력에서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조직의 맨 뒤에 숨어서 가시같은 존재가 되는 것이다. 당신이 회사의 가치와 행동 양식을 따르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일이 발생할

     위험이 항상 있다.

 

43. 당신으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서 상사가 계속해서 질문을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상사가 당신을 옹호해 주고

     그와 편하게 일하기를 원한다면 마음을 열고 이야기 하라.

 

44. 해야 할 일

      - 상사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것과 똑같은 신중함으로 부하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라.

      - 주요 프로젝트나 혁신 활동에서 일찌감치 뛰어난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상사의 주목을 받아라.

      - 멘터가 항상 멘터다운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많은 멘터들의 정보를 구하고 그것을 즐겁게 받아들여라.

      -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그것을 전파하라.

 

45. 하지 말아야 할 일

      - 실패했다고 해도 앞으로 향하는 당신의 발걸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라.

 

46. 레이더 스크린 오르기

주목을 받는 최우선의, 최고의 방법은 성과를 내는것이다. 이 외에 주요한 프로젝와 현신활동을 이끌 사람을 찾을 때 손을 번쩍 들어 자원함으로써 당신을 눈에 띄이게 만들어야 한다.

 

47. 다수의 멘터 구하기 ; 내 경험상 한 명의 올바른 멘터란 없다. 다수의 올바른 멘터들이 있을 뿐이다.

 

48. 비지니스는 마치 선수와 언어, 규칙, 논쟁, 리듬이 있는 게임과도 같다.

 

49. 지루한 사람 되지 않기

     긍정적인 태도를 전파하는 것이다. 유머감각을 가지고 함께 지내기에 재미있는 사람이 되라. 지루하거나 보기 싫은 사람이 되지 마라.

주요한 인사인 양 굴거나 혹은 더 나쁜 경우로 거드름을 피우지 마라. 스스로 너무 진지해지기 시작했다 생각되면 자신의 머리를 쥐어박아라.

성격적 매력 (personality appeal)과 쾌활하고 낙천적인 사람이 되는 것만으로도 승진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즉, 탁월한 성과, 업무영역의 확장, 훌륭한 성품, 주목을 받는 것, 멘터 그리고 그 외 나머지 모두가 필요하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이 되지 못한다면 승진하기란 아주 어렵다.

왜냐하면 아무도 캄캄한 구름 아래 에서 혹은 옆에서 일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구름이 아주 영리하다고 할지라도 말이다.

 

50. 승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승진을 원해야만 한다.

기대를 넘어서고, 업무영역을 넓히며, 상사가 당신을 위해 자신의 정치적 자본을 써야 하는 이유를 만들지 않는 것이다. 또한 부하직원을 정성스럽게 관리하고 상사들의 주목을 받을 수있는 업무를 담당하며 멘터들을 찾고 긍정적 태도를 펼치는 것이다. 그리고 실패를 했을때나 실패가 예상되더라도 머리를 꼿꼿이 들고 그것을 몰아내라.

 

51. 나쁜 상사와 일하게 되었을 때 명심할 점

     나쁜 상사를 만나게 되었더라도, 어떤 상황에서든 당신은 스스로를 불쌍한 피해자로 만들어서는 안된다. 어떤 비지니스 상황에서든

     스스로를 피해자로 여기는 것은 완전히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이며 자신의 경력에 있어 선택의 기회를 전부 없애버리는 태도이다.

     분명한 것은 당신이 언제까지 나쁜 상사와 함께 지낼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다.

 

52. 나의 상사는 왜 나쁜 사람처럼 행동하는가 ?

 먼저 스스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고 존경하며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나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상사가 당신에게만 부정적으로 대한다면 분명히 나름대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당신의 태도나 행동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상사와의 문제가 당신의 마음속 깊이 상사를 혐오하고 있기 때문에 시작되었는지도 모른다. 나쁜 상사를 만났을 때는 먼저 문제가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닌지부터 살펴보아라. 사실 많은 경우 나쁜 상사의 모습이 당신에 대한 실망에서 기인한 것이기 때문이다.

 

53. 먼저 상사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급선무이다. 대립은 그 종류가 어떤 것이 되었든 대단히 위험하다. 상사와의 대화가 필요하다. 당신의 목적은 어떤 이유에서든지 그가 당신에게 숨겨온 무엇인가를 분명히 밝혀내는 것이다.

 

54. 내가 여기서 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돈, 친구, 일, 회사위치, 유명세 ? 

      트레이드 오프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그것들이 가치가 있을까 ?'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볼 필요가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이 '가치가 없다' 라면 그때는 가능한 피해가 적을때, 그 일에서 벗어나는 퇴사계획을 세우기 시작하라.

      당신의 일이 나쁜 상사를 견딜만한 가치가 있는가 ? 만약 그렇다면 가만히 입을 다물어라. 하지만 별다른 가치가 없다면

      우아하게 회사를 떠나라. 그는 당신 스스로가 만들어온 당신의 경력이나 삶의 과정에 있어서 하나의 부정적인 요소일 뿐이다.

 

55. 일과 생활의 균형 ; 집중해서 사용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자신의 삶에서 모든 것을 동시에 다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가지를 선택하면 다른 한 가지는 조금 포기해야 한다. 일과 생활의 균형은 교환이다. 다시 말해, 당신이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포기할지를 스스로 나누는 것이다.

 

56. 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상사의 관점 또는 회사의 생각

      상사의 최고 우선 순위는 경쟁력이다. 물론 그는 당신이 행복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회사가 성공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에

      할할 뿐이다. 만일 당신의 상사가 자기 맡은 바 업무를 올바르게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자신의 일을 무척 신나게 느끼게 함으로써

      당신이 개인적인 생활에는 상대적으로 덜 끌리게 만들 것이다.

 

57. 상사들도 자신이 성공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이다. 그것 때문에 상사들은 당신의 모든것, 즉 당신의 두뇌, 당신의 몸, 당신의 에너지,

     그리고 당신의 헌신을 원하는 것이다.

 

58. 솔직히 말해 일과 생활의 균형에 대한 관심은 실제로 시간을 돈으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사치스러운 것이다.  당신의 상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대부분의 경쟁자들은 자기네 직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이라는 명목으로 자신들의 생산성을 감소시키게 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당신의 상사는 당신의 능력이 150% 발휘되기를 원한다. 만약 당신이 그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면 심지어 당신의 가족들이 당신의 모든 것을 원한다 할지라도 그는 당신을 독차지하기 위하여 무엇이든지 할 것이다.

 

59. 만약 당신이 성과만 제대로 올린다면 대부분의 상사들은 일과 생활의 균형적 변화를 받아들일 자세가 완벽히 갖춰져 있다.

여기에서 핵심이 되는 단어는 만약이다.

 

60. 당신이 회사에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얻어내기 위해서는 그럴 만한 자격을 얻어야만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시간이 걸린다.

 

61. 일과 생활의 균형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지속적으로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이중적이거나 헌신적이지 않거나 혹은 무능력 하거나 아니면 이런 특성들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분류된다.

 

62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일과 생활의 도전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거나 회사에 특별한 타협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사람들은 결국 소외되거나 뒤로 밀려나게 된다.

 

63. 심지어 가장 유연한 상사조차도 일과 생활의 균형은 당신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믿고 있다. 사실 그들 대부분은 그러한 균형을

     얻기 위한 소수의 효율적인 전략이 있음을 알고 당신이 그 전략들을 사용하기를 바라고 있다.

 

64. 자신의 가치와 우선순위를 찾아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다.

당신만이 자신이 바라는 트레이드 오프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고 당신만이 그 결과를 마음속에 그려볼 수 있다. 그리고 오직 당신만이 당신이 선택한 균형에 맞추어 일과 가정에 관한 스케줄을 세우고 생활을 정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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